본문 바로가기

관점의 확장(패시브 스킬 연습)/공시 뉴스 해석 연습

한국항공우주&현대엘리베이



한국항공우주(APT 사업 수주 기대감)


일봉상 재료 기대감 선반영 중


관련기사

http://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158&num=5390



(링크와 다른 최신 기사)


종목특성


재료 시나리오

선정:기대감에 부합하는 수준 >> 재료 발표 당일날은 갭상승 후 소멸로 갈 수 있으나 추후 사업성 검토 이후 기관이나 외인이 우직하게 들어올 수 있음!  

서브계약자:아 이거 예상외인데? 그래도 탈락보단 낫다! 하지만 하락 가능성 높음  >> 운 좋게 잘 포장되어서 갭상승하면 좋은 가격에서 포지션을 잡을 수 있음!

완전탈락: 개폭망 씹 폭망 





현대엘리베이(3차 남북 정상회담 기대감)


일봉상 기대감


재료 시나리오

정상회담 2박3일 기간동안에 새로운 모멘텀이 발생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음 왜? 최대 규모로 엄청난 경제 관련 인원이 참여하는데 새로운 성과없이 돌아온다면 기대가 큰 만큼 실망도 커질 수 밖에 없다!

모두가 예상했던 대로 종전선언을 위해 우리 서로 노력하고 경제 협력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에서 끝나면 그냥 거기서 끝!

종전 선언 자체가 남북이 서로 짝짝꿍 한다고 쉽게 되는게 아니며 경협자체도 유엔 안보리 제재 때문에 독단적으로 경협을 시작할 수 없음

기존에 존재했던 철도,금강산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서프라이즈 투자(경협)재료가 터지지 않는 이상 최대 기대감을 주가에 반영하고 하락 할 수 밖에 없다!(금강산 관광 재개, 개성공단 재가동 등)

주가는 이미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을 해왔음!! >> 기대감을 반영하고 있는 상태에서 이미 상반기 존재했던 재료로는 13만원을 뚫기 힘들다! 뻔한 내용이 나올시 힘을 받지 못하고 하락할 가능성이 높음!

기존의 재료 이외에 새로운 경협 재료가 튀어나올 시 추가적인 기대감 발생으로 신고가 돌파 가능성이 발생할 수 있다! 



종목 특성

장초반 기대감에 매수세 쏠리는데 호가에 매도 박는거 확인하고 섹터자체에 돈이 빠져나가는 흐름 파악 필요!

재료소멸에 시가 갭상승을 5%이상 하면 그 이후로 쳐박음! 

4월23일 >> 실무회담 이슈로 갭상승 크게함


4월30일 >> 정상회담 다음날! 경협재료 부각 갭상승하고 추가 슈팅이 발생가능함!

재료 소멸이 아니라 새로운 재료 출현으로 재료의 연속성이 더해진 케이스!!


8월16일 


9월3일 



3%이내로 하면 호가창과 체결창을 보면서 매수세가 약해지고 매도호가에 쳐박는 흐름을 봐야함! 새로운 재료 출현은 아님!

4월4일, 4월6일

보통 3%이내로 갭상승하면 10분내로 꼬드면서 슈팅내고 10분 이후 쳐박히는게 대부분임!

9월6일 >> 정상회담 개최 일정 잡혔기에 재료 소멸이 아니라 갭상승 후 추가 상승


**반드시 재료의 소멸 구간에 갭상승 후 하락하는 것에 베팅해야함 일정이 부과되면서 재료가 생성되었을때 갭상승은 추가 상승이 가능하므로 함부러 접근하지 말아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