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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액티브 스킬)/스윙 시나리오

스윙 9호(펄어비스 검은사막 M) 롱포지션 종료, 숏포지션 진행중

스윙 10호(펄어비스 검은사막 M)


일본에서의 검은사막 인기도


온라인게임랭킹 1위 인기순위 1위 즉 원작의 모바일게임에 대한 성공 기대감은 충분히 발휘 될 수 있는 상황

26일 출시되며 스트리밍 쇼케이스에서 수십만명이 몰림

일본특성상 사전예약자가 많지 않은데 50만명이나 몰림

기대감은 충분


일정은 가시권이지만! 4분기 실적발표가 아직 나오지 않았음

14일에 실적발표를 하는데 4분기 실적은 좋지 않을 것이라는것은 시장에서 알고 있음

우려감 때문에 하락하다가 실적 발표 후 개인들 투매에 할인찬스를 기대해볼 수 있음


펄어비스 주가 흐름

작년 11월 1분기 일본출시 뉴스에 6% 이상 상승

1월9일에 사전예약 뉴스로 6% 이상 상승

결론은 일본 출시 재료에 기대감은 217000원까지 볼 수 있으며 뉴스에 반응이 잘나온다는 것임!

실적발표만 지나가면 상승 재료만 남았으며 하이라이트 구간만 남았기에 실적 발표 후 진입하자!



투신의 연속성 가산점 

사모의 최근 입성은 재료의 가시권을 노리는 단타로 보여지는데 지속적인 추적해보자 애들이 만약 재료를 이용해서 단타로 들어온 애들이라면 충분히 위로 매수하면서 시장 파괴력을 보여줄 수 있음


실적 불확실성 뉴스가 뜨고 지수가 안 좋을때 공매도가 작동 메이저들이 작정하고 때리기 보다는 기계적으로 나오는 공매도처럼 보임

대신 가시권에 근접할수록 공매도가 현저하게 줄어들었기에 큰 감점요인은 아니라고 판단됨


실적우려감에 지속하락보다는 일본출시 이슈로

상승했던 구간이 있기에 실적 발표에 어느정도 영향을 받아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갈 확률이 높다

만약 발표전까지 계속해서 내려앉고 있었다면 충분히 하락 선반영 다받고 노출로 바로 위로슈팅이 가능하지만 펄어비스의 경우에는 기대이슈 발생으로 실적발표전까지 상승선반영받았기 때문에 컨센보다 낮은 실적발표에 당연히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수급주체들이 제일 싫어하는 이슈가 실적 악화안 좋은 실적 발표 이후 그 다음날 안 좋은 리포트가 나타나는건 뻔한 스토리 그러면? 재료 일정사이에 실적이슈가 존재한다면? 실적 발표가 가산점이 될지 감점이 될지 판단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해야한다




시나리오


시황=B급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우려감이 존재하며 14일 옵션만기일까지 끼어있다 환율까지 상승하고 있어서 불확실성에 따른 하방 압력이 존재하는 상황이다


섹터=B급 게임섹터 자체가 실적들이 전부 좋지 않음 중국의 판호 이슈가 아직 해결되지 않았으며 기대작 출시들의 공백이 큰 상황임 그에 따라 각개전투로 흘러가는 상황임


재료=A급 검은사막 PC판이 일본에서 온라인인기 게임이며 모바일버전에 대한 사전 기대감도 훌륭한 상태임 그리고 일본 출시 뉴스에 종목이 크게 크게 반응하고 있음 >> 일본 시장 출시가 시장에서는 크게 기대안하는 시장인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음

>> 재료가 B급임 게임섹터에서 출시 기대감은 기대신작 출시가 가장큼, 기존에 있었던 게임을 다른지역에 오픈하는 재료는 크게 기대를 모으지 못함 또한 출시지역이 글로벌 오픈이냐, 단일지역 오픈이냐도 고려해야함, 최근 사전예약자수는 리니지 시리즈들이 기대치를 높여놨기에 200만 이상은 찍어야 기대감을 받음 100만 이하는 기대작 취급도 못받으며 시장에서 인정도 안해줌

재료가 B급이하인 놈들은 가격적 메리트가 A급에 만족하고 리스크가 없는 상태여야지 메리트가 존재한다


일정=A급 2월26일 정식 출시! 다만 14일 실적발표가 지나고 나서부터 안정적인 일정이 부여될 것으로 판단됨


수급=A급 투신의 연속성이 확인되었으며 공매도 또한 일정의 근접하기 시작하면서 급격하게 감소

사모의 최근 유입은 재료를 이용한 단타로 보여지며 이탈이 없다면 재료 가시화에 따른 슈팅에 변동성을 만드는 역할을 해줄 수 있음


차트=B급 박스권 상단 217000원 박스권 하단 185000원이 A급가격 하지만 14일 실적 발표 이후에는 중심값 20만원이 A급 가격으로 상향 조정 할 수 있음 실적 발표일 S급가격까지 내려와주길 기도!


종특=A급 검은사막 M 일본출시에 대한 뉴스에 주가 반응이 좋음~ BUT 실적 이슈가 나오면 공매도가 기계적으로 나오는데 그건 재료가 가시권이니 노출성 악재에 따른 기계적인 증상으로 설명할 수 있으니 감점요소보다는 가산점 요소가 더 크다고 볼 수 있음


심리=B급 섹터자체가 강하지 않고 개인들도 펄어비스에 우글우글 거리면서 찬티글을 쓰지 않음 그냥 있는 놈들만 관심있는 놈들만 상주하면서 글쓰고 있음

대신 보유하고 있는 개인들이 일본출시를 기다리고 있기에 그전까지는 개인들의 매도물량이 크게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됨

하지만 개인들에 따른 대박 슈팅도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생각됨


손익비= 평단가 19만5천원 기대! 매도 밴드권 215000원부터 매도 시작! 박스권 하단 18만5천원 손절라인 18만원 1:1.3이상 확보


실적 발표전까지는 19만5천원에 평단가 맞추는 것 목표! >>19만원까지 하락할 수록 비중 증가 가능!

실적 발표후에는 중심선인 20만원 이하에서 평단가 맞추는 것 목표! >>20만원에 가까울 수록 본래 비중까지만 진입!

만약 실적 발표 후 갭상승하면 적은 비중으로 진입 후 내려왔을 경우에만 추가 매수 단행


실적발표와 함께 노출! 실적발표와 옵션만기일 다음날 지수하락과 기관의 이탈로 하락 하지만 4분기 실적에 대한 우려감이 보여준 저점은 18만1천원 부근 실적이슈가 그 이상 주가를 끌어내릴만한 근거가 될까? 출시 기대감이 있는 상태에서는 없다고 판단됨 

185000원에 진입한 물량만큼 신용으로 진입! 평단을 19만원부근에 맞추는 비중 추가 매수 시작!

오버베팅 들어간 물량은 전날 전량 청산! 

남은 본베팅은 출시에 대한 기대감 선반영이 크게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후반영을 노리는 시나리오로 접근하자 주가가 19만원 아래에 있을 경우 일본에서 양대 마켓 1위 기사가 발생할 수 있는 27일 28일을 노리고 전량 D+2일에는 전량 청산 시나리오로 설정하자! 

만약 출시 이후 절대적 손절구간인 18만원을 이탈하면? 전량 청산



**검은사막 M 일본출시 재료스윙에서 간과하였던 시나리오 부분


타지역 출시에서 보여줬던 사전 기대감 크기

구글 사전다운로드 평점..


출시 지역 끝판 대장 = 북미,중국,유럽,일본 이외에 지역은 기대감을 모으기는 힘듬

7.11 재료발생 (대만이라는 별 기대 안되는 지역)

7.19 사전예약 시작 (첫 날부터 50만 예상외 대박으로 기대감 형성)

7.24 5일만에 100만 돌파 4대 지역이 아닌데 엄청난 흥행 기대감을 보여주고 있음

8.20 사전예약자 200만 돌파 초대박의 기대감 형성

8.28 280만 달성 >>여기선 당연히 매출1위가 당연한 상황이기에 출시에 따른 상승은 제한적

*4대지역에서 출시를 해야 어느정도 기대감이 작용함(사전예약자 수 확인이 안되면 시장에서 개인들 기대감이 작동하지 못함, 사전예약자 수 증가가 시장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기대감을 크게 받지 못함)

이외에 다른 시장에서는 사전예약자수 증감이 빠르게 이루어져야 A급 재료업그레이딩이 가능하다

출시 이후에는 당연히 매출1위 기사가 발생하여도 뭐 슈팅이 나오고 끝이 날 상황임 이미 주가는 급격한 사전예약자수 증가에 따라서 매출확보를 전제로 상승하였기 때문에 더 이상의 상승은 무의미


*재료의 크기 파악에 필요한 오픈 지역과 사전예약자 수 증가 속도를 반영하지 못함

작년 8월 대만지역 출시에는 기대를 전혀 안하던 곳에서 예상치 못한 대박이 터져서 기대감이 역으로 강하게 형성이 되어버림

하지만 이번 일본지역 출시때는 시장 규모 빨이 있어서 기대감이 오히려 크게 형성되었으나 사전예약자 수 증가에서 오히려 실망스러운 결과를 보여주었음

대만에서는 1~5일만에 100만을 뚫어버렸는데 일본에서는 1달만에 50만이 뚫림 그리고 1달 반만에 100만이 뚫림 

즉 출시지역에 따른 기대감이 대만에서는 0에서100으로 바뀌어버렸고 일본에서는 100에서 50 이하로 떨어져버리는 상황을 보여주었다

그러니 실적 발표 후에 모멘텀 공백에 강하게 때려맞을 수 밖에 없게 되고 출시임박시에도 사전예약자 수 기대감이 확 줄어있기에 상승 흐름을 보여주지 못하는 상황을 연출하는 것이다.


단계적 일정이 존재한다면 그 일정에 따라서 재료의 기대감이 바뀌어 버릴 수 있다. 각 단계에서 기대감을 증폭시킬 수 있는 결과가 나오는지 추적하여 그레이딩에 반영해야한다



숏포지션(진행 중)

26일 10시 출시 후 매출 집계에서 1위를 찍는다면 27일날 매출1위 기사가 나올 확률이 높음 근데 그나마 매출1위가 나와줘야 볼 수 있는 가격대 20만원구간이다

즉 후반영으로 볼 수 있는 시나리오는 매출 1위를 찍어주고, 오랜 시간을 유지를 해주어야 하는데 사전 기대감이 크지 않는 현재 시점에서는 쉽지가 않아보인다

종목 토론실에서는 사전다운로드 1위라며 물고 빨고 하지만 실질적으로 사전다운 평점을 보면 3점 중반대로 형편없는 수준이다

만약 출시 이후 매출1위를 달성 또는 유지 하지 못한다면 오히려 재료노출과 모멘텀 공백으로 그냥 쭈르르륵 밀릴 확률이 굉장히 높은 상태

그러면 사전 다운로드 1위 기대감으로 개인들 매수심리가 밀집되면 분명 짧은 슈팅은 발생이 가능하다고 본다 하지만! 191000원~193000원을 넘어서 갈 수 있는 기대감 있는 재료가 애초에 아니기에 외인/기관들이 매도로 일관해버리면 슈팅도 힘들어 보인다.


매도 밴드는 개인들 매수심리가 밀집될 수 있는 25일~26일 초반이 가장 슈팅 확률이 높음 상태임!


위치상 A급 자리 191000원 S급 자리 193000원

무료인기순위 1위이지만 매출1위를 빠르게 27~28일날 하지 못한다면? 마지막 남은 생명선까지 끊어져 버리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오히려 그 이후에는 개인들의 이탈이 가속화될 확률이 굉장히 높음

대주의 수량이 분명 달라지기 때문에 25일 가능한 상황일 때 진입해야함!

19만원 위에서 찍어누르게 막는 흐름이 보인다면 계속해서 진입해야함!

롱 포지션 물량은 같이 정리해나간다.

191000~196000원 매도 밴드

사전다운로드 1위 기사로 개인매수세가 몰려서 19만원 이상 출발 이후 누르기가 보인다면? 이미 출시일 재료소멸을 사전다운로드 1위 기대감을 받았기에 갭상승이 기대감 전부 반영으로 판단하여 정리와 동시에 매도포지션 가동 외인의 매도포지션이 확실히 19만원 위에서 보일시 전량 진입

19만1천원에서 갭상승시 절반 청산과 동시에 매도 포지션 진입

이후 하방압력을 주었던 외국인들 포지션 보면서 매도로 일관시 롱포지션 전량 청산 이후 숏포지션 물량 잔량 진입

갭상승이 예상외로 발생하지 않을 경우 장 시작 후 외인 포지션 확인 후 청산 결정 확실하게 매도 포지션이 확인된다면 롱 숏 포지션 스위칭 전략 시행

갭상승 후 외인의 오히려 매수포지션이 보인다면 홀딩 후 롱포지션 보합부근에서 전량 청산 및 숏 진입

갭 상승 후 외인의 관망이라면 193000~195000원을 한계포지션으로 판단하여 진입


청산구간 174000원 구간


리스크요인: 중국 판호 허가가 국내게임사에도 나왔다! 전량 청산 섹터 강세를 만들어주는 이슈임!


스윙 매매 결론

4천원 수익으로 종료 = 수익은 적었지만 이번 스윙에서 얻은 경험치는 그 이상임 만족!


★★이번 스윙 매매에서 크게 배운 점★★

1. 재료의 크기 파악 실패 = 게임 출시재료 크기는 일반적으로 4대 지역 출시 빨, 대작의 후속작, 사전예약자의 폭발적 증가로 결정된다 

그 후 일정에 따라서 단계적 기대감이 증가될 수도 감소할 수도 있다 사전예약을 시작하면 예약자 수 증가 속도가 재료의 크기를 결정 된다

일본이라는 거대한 시장 출시라는 지역빨을 받았지만 전예약을 시작 한 후 기대감에 못미치는 예약자 수 결과를 보여줌 

이 부분을 간과한 결과 재료의 크기를 다운그레이딩 하지 못했으며 A급 재료일 때의 평단이 형성되어 일정까지 불리한 흐름을 가져가게 됨

*신작게임 출시 또는 신규지역 런칭에서 재료의 크기를 파악하기 위해서 첫째로 게임자체의 기대감과 글로벌 출시인가? 4대지역 중 어느곳인가? 쩌리지역인가 파악이 중요하다 두번째로 정식출시 일정이 잡히고 사전예약을 시작한 다음 시장의 기대치를 보고 업그레이딩, 다운그레딩을 진행 해야한다.


2. 청산시나리오에서 종목특성을 반영 하지 못함

 금,토,일 사전다운로드가 오픈되면서 일본지역 양대 마켓 무료인기 순위 1위를 기록하였음 

청산 시나리오에서 양대 마켓 1위라는 이슈가 시장참여자들에게 가져다 주는 기대감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하였다 또한 종목특성에 따른 슈팅폭을 고려하여 매도밴드를 설정하지 않아 성급한 청산 시나리오를 진행한 점이 굉장히 아쉬운 점이다.


3. 게임섹터는 모멘텀의 공백을 주요 수급주체들이 굉장히 기피한다. 사전시나리오에서 리스크 요소중 실적발표 외에 모멘텀 공백이라는 리스크를 전혀 반영해주지 못했다. 

사전예약 기간동안의 재료의 크기가 A급에서 B급으로 강등된 상태에서 리스크요소인 실적 미발표(안 좋다는 건 이미 예상) 모멘텀 공백을 반영하여 공략 가능 구간 설정을 해주지 못했다는게 굉장히 아쉬운 점이다.

재료의 다운그레딩과 리스크요소를 고려했을때 매매가능한 구간은 190000원~185000원 부근이며 출시일에 가까워질 수록 하이라이트 구간 노려 공략하는 포지션으로 진입(인기순위 1위 찌라시로 슈팅 나오는 그림)하는 판단을 했어야 했다. 


재료 소멸 후 숏 시나리오

222일 사전다운로드가 진행됨에 따라 무료인기순위 1위가 될 것이라는 시나리오가 그려지며 주말간 뉴스가 쏟아져 나올 것을 생각하는 훈련이 되어 있지 않았음 >> 훈련부족에 따른 당연한 결과임 >> B급재료의 경우 A급 자리까지 오면 충분히 종베도 가능함!


225일 슈팅 후 하락은 ? 일단 종목 특성상 뉴스빨에 4~5%이상의 슈팅이 잘나오는 종특이 존재하였음 그래서 고점인 20만원부근까지 빠르게 슈팅이 나옴, 그러나 20만원을 돌파하여 그 이상 갈만한 재료였나를 생각해보자  B급재료 강등 당했었던 일본출시가 A급으로 바뀌었나? 아니였다는 것이다

하지만 개인들의 기대감은 종목 토론실에서 가늠 해보았을 때 이미 증권사 예상보다 좋을 것이라는 극 찬티 행렬의 물결이었음 

시장에서는 증권사 예상과 별개로 사전예약 숫자의 부진과 출시 후 모멘텀 공백이라는 마이너스 요소들이 하방 압력을 주고 있었음


226일 정식 출시 후 마켓 매출 순위 집계에서 22116위까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자 오후장 마지막 슈팅을 만들게 됨 하지만 25일의 보여준 상승까지 가지 못함 왜? 25일에는 사전다운로드 1위 달성이 빠르게 매출1위로 진입한다는 것을 전제하에 보여준 최고치 가격이었다.


2 27일 출시 후 재료 소멸로 하락의 수순을 밟게 된다

근데? 보통의 경우 선반영이 없었던 위치에서는 후반영을 볼 수 있다는 위치적 가산점이 존재하는데 왜? 검은사막은 출시 후 재료소멸로 역대급 공매도와 함께 하락했을까가장 먼저 리스크 요인을 점검해보자

1. 수급적인 측면에서 수급 주체의 이탈과 공매도의 급증

2. 재료 측면에서 일본 출시 후 긴 모멘텀 공백

이와 같은 2가지 요소로 오히려 숏 재료관점에서 A급상태로 분류되며, 수급측면에서도 A급상태로 분류된다



정말 중요한 키워드 출시에 임박하였을때 공매도가 급증하기 시작한다!! 

이런 경우에 재료노출 후 떡락이 급격하게 발생한다